아이를 낳고 나니 주로 허리가 아픈 이유는 무엇일까요?
출산 후 산모에게 많이 아픈 곳은 허리와 골반입니다. 아픈 원인은 임신과 출산 과정중 허리를 지탱하는 복근과 hip extensor muscles(고관절폄근)이 약해지고 탄력없이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1. 우리 몸에서 복근은 허리를 앞으로 굽혀주고, 고관절폄근은 허리를 펴거나 뒤로 젖혀주고 골반이 앞으로 젖혀 빠지지 않도록 잡아주는 밧줄 역할을 합니다. 임신 중에는 배가 커지면서 복근의 근육길이가 늘어나고, 출산 시에는 폄근이 과도하게 수축하면서 근육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결국 허리에 무리가 가고, 통증이 시작됩니다.
2. 출산 후 아이를 돌보면서 허리에 부담을 주는 자세를 반복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평소에는 잘 안 하게 되던 양반다리, 좌식생활이 급격하게 늘어납니다. 아이를 안고 높이 들거나, 구부리고, 돌아서는 행동은 허리에 압력을 가하고, 근육을 더 손상시킵니다. 아이가 점차 자라면서 무거워지면 배와 앞 골반을 앞으로 쭉 내밀어 배불뚝이 자세로 아이를 안아주게 됩니다. 그래서 산모에게 중요한건 허리를 펴고, 복근을 조이고, 골반을 바르게 유지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출산 후 허리통증을 예방하고, 통증을 관리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출산 후 허리, 골반통증을 예방하려면 허리,골반 주변 근력운동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복근, 허리-고관절폄근, 그중 코어 근육을 튼튼하게 만들어야합니다. 코어 근육은 몸의 안정성과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고, 허리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여줍니다. 코어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으로는 플랭크, 브릿지, 런지, 스쿼트 등이 있습니다. 이런 운동은 출산 후 6주 이상이 지나고, 전문의 검사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산 후 허리통증이 심하거나 지속적이라면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통증의 정도와 원인에 따라서 도수치료, 주사치료,약물치료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통증이 임신과 출산으로 인한 골반의 변화와 관련이 있다면, 골반을 바로 잡아주는 치료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골반의 벌어짐이나 틀어짐은 허리뿐만 아니라 골반, 꼬리뼈, 엉덩이, 허벅지 등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골반을 바로 잡아주는 치료로는 골반 교정, 골반 벨트, 골반 운동 등이 있습니다.
출산 후 허리통증은 많은 산모들이 겪는 고민입니다. 하지만 적절한 관리와 치료를 통해 통증을 줄이고, 건강하고 행복한 산후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허리통증이 생기는 근육에 대해 알고, 통증을 예방하고 완화하는 방법을 적용해 보세요.
산후 마사지보다는 내 몸에 맞춤으로 치료받는 도수치료.
출산 후 도수치료는 출산으로 인해 정렬이 깨지는 척추와 골반을 교정하고 신체를 회복하기 위한 치료법입니다. 임신과 출산을 거치면서 나타난 척추와 골반의 불균형과 근골격계 통증을 완화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도수치료는 손이나 소도구를 이용해 어긋난 척추 정렬을 맞추고 통증 부위를 풀어주는 방법으로, 약물이나 수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도수치료는 다양한 종류와 방법이 있으며, 산모의 상태와 증상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 관절가동술은 전체적인 골격과 관절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치료법이고, 2) 근막이완술은 근육과 근막을 어루만져주는 치료법입니다.
출산 후 6개월까지는 척추와 골반을 회복하기 위한 호르몬이 변화가 계속되고 있는 기간입니다. 이 기간에 도수치료를 받으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출산 후 도수치료를 받으면 체형교정뿐만 아니라 운동수행능력, 소화기능, 수면패턴, 감정상태 및 호르몬 변화 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출산 후 무작정 산후 조리원 마사지를 받으시러 가시는 것보다, 도수치료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전문적인 의료진들이 배치되어 있고, 체계적인 병원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신림제일정형외과 본원에서는 7년 차 이상의 여성물리치료사들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이전 병원에서 남자치료사에게 치료받던 방식이 다소 부담스러우셨거나, 출산 후 허리 외에도 다양한 부위의 근골격계 통증으로 고민하시는 분들, 출산 후 상세불명의 부종으로 림프순환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적합한 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