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등에는 날개뼈(견갑골)라고 불리는 뼈가 하나 있습니다. 이 날개뼈는 우리 몸에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날개뼈는 중요한 역할이 무수히 많지만 대표적으로 3개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날개뼈 위치에 따라서 체형이 달라집니다.
- 날개뼈 건강에 따라서 어깨건강이 좌우됩니다.
- 목과 등통증에 관여합니다.
날개뼈 위치에 따라서 체형이 달라집니다.
날개뼈는 보통 등뼈 2번-8번 사이에 위치합니다. 12개의 등뼈 중 중간 부분에 위치합니다. 그래서 날개뼈와 흉추는 서로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일자등, 굽은등 같은 등뼈가 정렬이 틀어지면 날개뼈도 틀어집니다. 흉추와 날개뼈 정렬은 생활패턴, 자세, 취미 등에 따라서 변화합니다.
옷태를 결정하는 어깨모양도 날개뼈 위치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만약에 턱걸이운동을 계속한다면 어깨가 넓어지겠지요? 어깨가 넓어진 게 아니라 날개뼈가 벌어진 겁니다. 턱걸이를 하면 날개뼈의 위쪽돌림과 아래쪽돌림을 통해 운동을 합니다. 그러면 날개뼈 주변 근육들이 발달되어 날개뼈가 정상범위에서 멀어지게 됩니다. 일자어깨라고 말하는 어깨라인의 형태도 날개뼈가 좌우합니다. 날개뼈의 정렬이 밑으로 내려가고 안쪽으로 모아지면 일자어깨가 됩니다. 날개뼈 주변 근육들이 어떻게 발달돼 있냐에 따라서 날개뼈 정렬이 바뀝니다.
날개뼈 건강에 따라서 어깨건강이 좌우됩니다.
날개뼈는 어깨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어깨는 회전이라는 특수한 움직임이 있습니다. 회전은 어깨를 360`움직이기 때문에 어깨관절은 가동성기능이 더 큽니다. 반면에 날개뼈는 가동성과 안정성을 둘 다 담당합니다. 어깨를 잡아주는 근육과 인대, 힘줄은 날개뼈 주변에 다 있지요. 따라서 날개뼈건강에 어깨건강이 달려있습니다(안정성). 팔을 90`이상 벌리고, 회전하고, 꺾는 동작할 때도 날개뼈가 많이 관여됩니다. 즉 날개뼈는 어깨를 움직이는데 안정성과 가동성 두 개다 관여합니다. 어깨가 안 좋다? 잘 못쓴다? 날개뼈 건강상태를 봐야 합니다.
목과 등통증에 관여합니다.
날개뼈는 쇄골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목에 붙는 대부분의 근육들이 날개뼈와 쇄골에 붙습니다. 흔히 환자분들이 말하는 승모근이 뻐근하다는 말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승모근을 걷어내면 더 세세한 근육들이 목과 어깨를 연결합니다. 이 작고 세세한 근육들이 목과 날개뼈를 긴장시킵니다. 그중 어깨올림근이 주요 범인입니다. 승모근의 주요 기능은 날개뼈를 제자리에 놔두는 역할입니다.(안정자) 그러나 움직이지 않고 고정된 자세로 계속 있으면 승모근 기능(안정자역할)이 약해져서 버티지를 못합니다. 오히려 승모근의 기능을 발달시켜야 합니다. 어깨, 팔, 상체를 움직일 때마다 날개뼈도 조금씩 움직입니다. 그러나 고정된 자세로 장시간 있으면 날개뼈 주변이 굳습니다. 그래서 등까지 뻐근해집니다. 틈 날 때마다 앉는 자세를 바꾸고 중간에 화장실도 가고 만세도 하는 이유가 이 때문입니다.
날개뼈에 안쪽에 통증이 있다면?
날개뼈의 중요한역할 3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날개뼈 안쪽 통증이 있다면 날개뼈 안쪽을 마사지볼로 비비는 것보다 날개뼈의 역할을 제대로 파악해서 날개뼈가 제대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게 더욱더 중요합니다. 도수치료 이팀장이 소개해주는 날개뼈 통증 박살 내기. 한번 따라 해보세요!